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원인,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투자방법)

by 모찌하을 2023. 11. 9.
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 인플레이션 (inflation)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경기가 침체인 상황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경기침체로 소비가 줄어 수요가 줄었지만 물가는 계속으로는 상황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 

기본적으로 경기가 좋을 때는 총수요가 늘어나면서 물가가 상승하고 국민소득이 증가합니다.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총수요가 줄면서 물가가 하락하고 실업률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총공급이 줄어들면 소득은 낮아지고 물가는 올라가며 실업률도 올라갑니다. 즉, 경기침체인 스테그네이션 상황에서 물가상승인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태그 플레이션이 오게 됩니다. 

  가장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원자재가격 상승을 말할 수 있습니다. 전쟁, 재난 의 원인으로 원자재 공급이 막혀 공급량이 줄면서 원재자 가격이 상승하고 이는 기업들의 생산비용 증가로 이어져 물건값이 상승합니다. 여기에 더해 기업은 이익을 위해 임금을 동결하거나 고용을 축소하면서  실업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되고 경기는 침체로 빠지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원인

 

 

 

ex>1970 석유파동 

-중동국가들이 석유공급을 감소시키면서 석유가격 폭등으로 이어졌고 이는 물가상승을 견인하며 많은 실업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실업률이 높아 경기침체된 상황에서 물가가 높은 스테그플레이션이 발생한 것입니다.

 

 

 

 

 

ex> 코로나 19 와 금리인상 이후, 2023년 상황

 - 코로나 19이후 많은 양의 화폐가 시중에 풀리면서 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거기에 더해 공급망의 문제, 전쟁까지 겹치면서 원자재가격은 폭등하며 인플레이션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잡고자 금리인상을 하고 시중에 풀린 통화량을 줄이며 경기침체가 오게 됩니다. 대출금리 부담으로 기업과 가계의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결국 경기침체 돠 물가상승을 동시에 겪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통화량이 팽창하고 물가는 상승하고 상대적으로 화폐가치는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과 반대로 물가가 하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계속해서 하락한다면 구매자 입장에서 최대한 구매를 미루게되니 소비는 줄고 기업의 투자도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본이 잃어버린 30년이라고 말할 만큼 디플레이션은 한번 빠지면 극복하기 어려워 장기침체를 가져올 확률이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투자방법

 

 사실 완벽한 투자방법이란 없겠지만 수시로 상황에 따라 대응할 필요는 있습니다. 큰 틀에서 봤을 때는 경기침체가 계속된다면 주식, 부동산 경기는 안 좋을 수밖에 없으며 안전자산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히 배분하여 여러 자산에 분할 매집하고, 장기 투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